2003년 영화시장 분석

1. 2003년 영화시장 : 강한 한국영화의 면모를 확인

1) 영화산업 성장세 계속 - 서울관객기준 4천 3백만 명 돌파
- 2002년에 비해 5.1% 성장
- 전국 관객은 2002년에서 1억 명을 넘어서 1억 1천 5백만 명 정도로 추정

2) 한국영화 점유율 48.7%
- 90년대 이후 기준 최고의 한국영화 점유율인 48.7%를 기록.(서울관객 기준, 종전기록 2001년 46.0%)
- 전국 기준으로 볼 때엔 2001년에 이어 두 번째로 50%를 넘겼을 것으로 추정
- 한국 영화 성장율은 영화 시장 성장율인 5.1%를 크게 상회하는 13.4%를 기록


3) 한국영화 작품당 30만 관객(서울)에 육박
- 작품당 평균 관객동원은 279,789명으로 편당 평균 서울 관객 30만 명, 전국은 70만 명(추정)에 근접
- 단순히 한국영화 관객이 늘어날 뿐만 아니라 작품 수준도 향상되었음을 방증

4) 국적별 관객동원 1위 차지
- 미국 영화에 밀려 국적별 관객동원 2위를 면치 못하던 한국이 처음으로 1위를 차지 (한국:20,984,160 명 미국:18,216,710 명, 차이는 2,767,450명, 6.4%포인트)
- 한국 시장에서 비로소 한국 영화가 관객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영화로 자리매김
- 일본영화가 작년에 이어 미국영화의 뒤를 이어 국적별 관객동원 3위 유지. 그러나 여전히 외화의 대부분은 미국영화가 차지하고 있음

5) 여름 성수기에 강세를 보인 한국영화
- 여름 시장에 강세를 보인 7, 8월 여름 성수기는 전통적으로 한국영화가 취약한 면모를 보이는 시즌
- <장화 홍련>, <여고 괴담 3 : 여우 계단> 같은 공포영화의 연이은 흥행과 <첫사랑 사수 궐기대회>(박스오피스 2주 연속 1위), <싱글즈>(박스오피스 2주 연속 1위)의 선전, 헐리우드 블록버스터들의 흥행력 부족 등이 올 여름 시장 한국영화의 선전을 이끌어냄

◆ 표2. 2003년 흥행순위 TOP10

-
제목
국적
감독
주연
장르
제작/수입
배급
홍보
관객
SCR
관람등급
1
4
25
살인의 추억
한국
봉준호
송강호
김상경
스릴러
싸이더스
CJ엔터테인먼트
싸이더스
1,877,000
54
15
2
2
7
동갑내기 과외하기
한국
김경형
김하늘
권상우
로맨틱 코미디
코리아엔터테인먼트
CJ엔터테인먼트
잉카커뮤니케이션
1,595,430
54
12
3
5
23
매트릭스 2
리로디드
미국
워쇼스키 형제
키아누 리브스
SF액션
워너브라더스
워너브라더스
워너브라더스
1,479,960
103
15
4
10
2
스캔들-조선남녀상열지사
한국
이재용
전도연
이미숙
배용준
역사 멜로
영화사 봄
CJ엔터테인먼트
영화사 봄
1,282,820
77
18
5
6
13
장화,홍련
한국
김지운
임수정
문근영
염정아
호러
마술피리
영화사 봄
청어람
영화사 봄
993,600
50
12
6
9
4
오!브라더스
한국
김용화
이정재
이범수
코미디
KM컬쳐
매쉬필름
쇼박스
KM컬쳐
935,680
43
15
7
11
5
매트릳스 3
레볼루션
미국
워쇼스키 형제
키아누 리브스
SF액션
워너브라더스
워너브라더스
워너브라더스
917,400
104
15
8
10
17
황산벌
한국
이준익
박중훈
정진영
역사 코미디
씨내월드
씨네월드
씨네월드
893,510
71
15
9
11
21
올드보이
한국
박찬욱
최민식
유지태
스릴러
쇼이스트
쇼이스트
쇼이스트
889,800
48
18
10
3
28
선생 김봉두
한국
장규성
차승원
드라마
좋은영화
시네마서비스
좋은영화
858,450
59
12

(12월 14일까지 서울관객 기준)

6) 한국 영화 흥행 주도
- 2003년 박스오피스 TOP10 중 8편이 한국 영화
- 서울에서 관객 100만 명을 넘긴 한국영화는 3편, 반면 외화는 1편(매트릭스 2 리로디드)에 불과

7) 장르 편향 약화
- 2001, 2002년 주류를 이루던 코미디 장르가 흥행 TOp10에 단 3편만 랭크
- 흥행과는 거리가 멀었던 스릴러, 역사 멜러 등 다양한 장르가 고르게 흥행에 성공

8) 배급사 순위 1위 - CJ엔터테인먼트
- 서울에서 100만 명 이상을 동원한 작품만 3 편을 배급하는 등 1천만 명에 가까운 관객을 동원하며 배급사별 흥행 1위
- 직배사들의 부진(5개 직배사 점유율 계 : 28.5%)
- 청어람이 4위에 오르는 약진을 보였고, 쇼박스도 8위에 랭크, 순위에는 없으나 쇼이스트, 프라임픽쳐스 등 한국 배급사들의 약진

◆ 표3. 2003년 배급사 관객동원 TOP10
NO
배급사명
관객동원
작품수
작품평균
점유율
대표작
1
CJ엔터테인먼트
9,818,410
26
377,631
22.8%
살인의 추억, 동갑내기 과외하기, 스캔들-남녀상열지사, 캐치 미 이프 유 캔
2
시네마서비스
7,878,200
27
281,785
18.3%
선생 김봉두, 터미네이터 3, 반지의 제왕 : 두개의 탑, 첫사랑 사수 궐기대회
3
워너브러더스
3,499,880
13
269,222
8.1%
매트릭스 2 리로디드, 매트릭스 3 레볼루션
4
청어람
3,114,470
8
389,309
7.2%
장화, 홍련, 싱글즈, 바람난 가족
5
브에나비스타
2,895,950
16
180,997
6.7%
캐리비안의 해적:블랙펄의 저주, 니모를 찾아서
6
콜럼비아 트라이스타
2,258,230
19
118,854
5.2%
미녀 삼총사 : 맥시멈 스피드, 나쁜 녀석들 2
7
코리아픽쳐스
2,087,680
10
208,768
4.8%
영웅, 시카고
8
쇼박스
2,062,920
8
257,865
4.8%
오! 브라더스, 색즉시공
9
20세기 폭스
1,906,410
16
119,151
4.48%
엑스맨 2
10
UIP
1,711,810
17
100,695
4.0%
러브 액츄얼리
 
37,288,960
160
 
86.4%

◆ 표4. 2003년 한국영화 흥행순위 TOP10

-
제목
감독
주연
장르
제작/수입
배급
홍보
관객
1
4
25
살인의 추억
봉준호
송강호
김상경
스릴러
싸이더스
CJ엔터테인먼트
싸이더스
1,877,000
2
2
7
동갑내기 과외하기
김경형
김하늘
권상우
로맨틱 코미디
코리아엔터테인먼트
CJ엔터테인먼트
잉카커뮤니케이션
1,595,430
3
5
23
스캔들-조선남녀상열지사
이재용
전도연
이미숙
배용준
역사 멜로
영화사 봄
CJ엔터테인먼트
영화사 봄
1,282,820
4
6
13
장화,홍련
김지운
임수정
문근영
염정아
호러
마술피리
영화사 봄
청어람
영화사 봄
993,600
5
9
4
오!브라더스
김용화
이정재
이범수
코미디
KM컬쳐
매쉬필름
쇼박스
KM컬쳐
935,680
6
10
17
황산벌
이준익
박중훈
정진영
역사 코미디
씨내월드
씨네월드
씨네월드
893,510
7
11
21
올드보이
박찬욱
최민식
유지태
스릴러
쇼이스트
쇼이스트
쇼이스트
889,800
8
3
28
선생 김봉두
장규성
차승원
성지루
드라마
좋은영화
시네마서비스
좋은영화
858,450
9
7
11
싱글즈
권칠인
장진영
이범수
엄정화
김주혁
로맨틱 코미디
싸이더스
청어람
싸이더스
816,770
10
6
27
첫사랑 사수 궐기대회1
오종록
차태현
손예진
유동근
코미디
팝콘필름
시네마서비스
아이엠픽쳐스
741,100

9) 흥행 장르 다각화
- 코미디를 선호하던 대중들의 기호를 선도하는 기획의 영화나 작품의 완성도, 작품성을 두루 갖춘 영화들이 흥행 의 조건으로 새로이 부각

10) 제작사의 중요성
- 완성도와 작품성을 중시한 영화들이 선보이고, 관객들의 호응을 이끌어내면서 완성도 있는 영화를 제작할 수 있는 제작사의 역량이 보다 크게 대두. 흥행 TOP10에 랭크된 영화들의 제작사가 거의 중견급 제작사

2. 외국 영화 결산

◆ 표5. 2003년 외국영화 흥행순위 TOP10
NO
배급사명
국적
쟝르
수입
배급
홍보
개봉일
관객
1
매트릭스 2 리로디드
미국
SF액션
워너브라더스
워너브라더스
워너브라더스
05.23
1,479,960
2
매트릭스 3 레볼루션
미국
SF액션
워너브라더스
워너브라더스
워너브라더스
11.05
916,300
3
터미네이터 3 : 라이즈 오브 더 머신
미국
액션
마하 인터스트리
시네마서비스
영화인
07.24
836,500
4
반지의 제왕 : 두개의 탑
미국
환타지
태원엔터테인먼트
시네마서비스
태원엔터테인먼트
12.19
833,180
5
영웅
중국
액션
코리아픽쳐스
코리아픽쳐스
영화인
01.24
808,400
6
시카고
미국
뮤지컬
코리아픽쳐스
코리아픽쳐스
젊은기획
03.28
737,900
7
캐리비안의 해적 : 블랙펄의 저주
미국
액션 어드벤쳐
브에나비스타
브에나비스타
브에나비스타
09.04
730,580
8
캐치 미 이프 유 캔
미국
드라마
CJ엔터테인먼트
CJ엔터테인먼트
CJ엔터테인먼트
01.24
715,830
9
미녀삼총사 : 미국 맥시멈 스피드
미국
액션
콜럼비아트라이스타
콜럼비아트라이스타
콜럼비아트라이스타
06.27
625,830
10
니모를 찾아서
미국
애니메이션
브에나비스타
브에나비스타
브에나비스타
06.05
616, 300

1) 장르적 편향 : 액션, 환타지, SF에 편중
- 상위 10편 중 액션 장르가 6편을 차지. 2편을 제외하면 액션, 환타지, SF로 분류되는 영화들이 관객동원에 성공
- 이들 장르는 높은 수준의 비주얼이 요구되는 장르이며 동시에 한국영화가 아직 개척하지 못한 장르의 영화들임 국내 관객들이 한국 영화에서 기대하기 어려운 장르를 외화에서 찾고 있어 위와 같은 경향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임

2) 미국 영화의 강세 여전 : 10편 중 9편 미국 영화가 차지
- 2002년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을 제외한 9편이 미국영화였음.

3) 국내 수입.배급사의 선전
- 상위 10편 가운데 국내 배급사의 작품이 5편을 차지. 2002년에는 3편에 불과

4) 브랜드 파워를 가진 헐리우드 시리즈물의 흥행주도
- 상위 4편을 비롯, 총 5편의 영화가 속편 영화로 전편의 브랜드 파워에 힘입어 보다 높은 흥행
- 동일한 Title을 가지고 게임, 캐릭터, 서적, 음반, DVD 등의 다각적인 매체로 선보여 시너지 효과를 노리는 일종의 프랜차이즈 전략이 영화에 대한 인지도, 호감도 상승에 상당한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보임

※ 본 자료는 2003년 1월 1일~당해 12월 14일까지 서울에 위치한 극장 관객을 기준한 집계임.
※ 15일~31일동안 개봉작 및 기개봉작의 관객은 추정하여 반영했음. 단,관객동원순위에서 동기간의 개봉작들은 순위에서 제외하였음.
※ 개봉작은 당해에 개봉한 영화를, 상영작은 1월 이전에 개봉하여 당해에 상영한 영화를 뜻함.
※ 제공: IM Pictures


 

Copyright 1999~ (c) Koreafilm.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