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섯 개의 시선 If You Were Me
 
2003, 단편 옴니버스 , 110분, 칼라
12세 관람가


기획,제작 : 국가인권위원회
제 작 : 이현승 l 프로듀서 : 이진숙
감 독 : 여균동, 정재은, 임순례, 박광수, 박진표, 박찬욱
촬 영 : 김태한, 김병서, 김재홍..
조 명 : 이성환, 장태현, 박현원..
편 집 : 박유경, 이찬호, 이은수..
음 악 : 별, 조성우, 조영욱..
배 급 : 청어람㈜ ...more

2003년 11월 14일(금) 개봉
홈페이지 www.6sisun.co.kr

제4회 전주국제영화제 개막작

 

감독 : 임순례 l 촬영 : 김태한
출연 : 이설희 l 상영시간 : 20분

1. 그녀의 무게 (임순례)
2. 그 남자의 事情 (정재은)

'2003 전주국제영화제 개막작
'2003 부산국제영화제 초청작
'2003 밴쿠버영화제 초청작


= 시놉시스 =

- 첫 번째 여행: 실업고 3학년 여고생의 속마음 훔쳐보기

그녀의 무게 The 'Weight' of Her

 

여상에 다니는 선경은 몸무게도 많이 나가고 얼굴도 그다지 예쁘지 않은 평범한 학생이다. 3학년이 시작되자 취업을 위해 몸매를 관리하라고 닥달하는 선생님들의 성화가 시작되고 학생들도 성형수술을 하는 등의 노력을 한다. 선경은 쌍꺼풀 수술을 하거나 단식원에 가기를 원하지만 무심한 엄마는 선경의 청을 거절한다. 선경은 쌍꺼풀 수술을 하기 위해 고민 끝에 위험한 결단을 내리게 되는데...


<그녀의 무게> & 임순례 감독

 

임순례 감독님의 <그녀의 무게>는 프리 프러덕션(pre production)부터 함께 할 수 있었던 영화라 남다른 애착인 간다. 심지어 '몸매를 강조하는 담임 선생님'으로 캐스팅되어 배우로 입봉하는 영광까지 누렸으니... 촬영 전날 내내 대사를 외우며 가슴 설렜는데 효과가 있었는지 두 번 만에 오케이 싸인을 받았다. (그러나 사실은 어차피 뒷모습만 잡히고 후시녹음하면 되니까, 필름이 아까워서 그랬다는 후문.) 까메오계의 MVP 배장수 기자 역시 영어교사로 출연하는데 연기자 이상의 연기력에, 매 테이크마다 진지한 자세로 임하는 모습을 보면서 역시 명성엔 이유가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이 영화는 주요 공간인 여자 상업고등학교를 비롯해 룸싸롱, 노래방, 카페, 편의점, 주유소, 길거리 등 자잘한 로케들이 꽤나 많다. 보통의 영화들은 장소 사용료를 내고 장소를 허가받지만 이 영화는 예산이 '빡빡한' 탓에 게릴라 전 치르듯이 쫒겨 다니며 촬영해야 했다. 촬영 쫑파티에서 감독님께 ?앞선 여섯 편의 영화 중 가장 힘들었다?고 고백하자, 감독님은 ?최근 내가 프로듀싱한 <미소>에 비하면 정말 가뿐하게 찍은 거다. 해병대 제대한 사람이 방위 훈련받은 기분?이라며 실감나는 비유를 하셨다.

<그녀의 무게>는 촬영 내내 폭소가 터질 만큼 재미있는 영화다. 그런데 신기한 건 나도 모르게 눈에 고이는 눈물. 너무 웃어서 고인 것인지, 아니면...감독님께 말을 건넨다. ?<와이키키 브라더스> 도 그렇던데 감독님 영화는 웃기긴 웃긴데 왜 슬픈 걸까요??감독님은 그저 웃으실 뿐이다.





 

감 독 - 임순례 YIM Soon-Rye

"외모의 기준을 자기 자신이 가지고 있으면 그 가치는 변하지 않는다. 자기 확신이 없는 요즘 아이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주고 싶다."

1961년 생. 프랑스 파리 제8대학(Universite de paris VIII) 영화과 석사 여균동 감독의 <세상밖으로> 연출부를 거쳐 1994년 단편영화 <우중산책>으로 제1회 서울 단편영화제에서 수상. 2001 <와이키키 브라더스>는 제2회 전주국제영화제 개막작, 제 20회 벤쿠버 국제 영화제 '용호상' 부문에 초청, 2001상파울로 국제 영화제, 하와이 국제 영화제 초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