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섯 개의 시선 If You Were Me
 
2003, 단편 옴니버스 , 110분, 칼라
12세 관람가


기획,제작 : 국가인권위원회
제 작 : 이현승 l 프로듀서 : 이진숙
감 독 : 여균동, 정재은, 임순례, 박광수, 박진표, 박찬욱
촬 영 : 김태한, 김병서, 김재홍..
조 명 : 이성환, 장태현, 박현원..
편 집 : 박유경, 이찬호, 이은수..
음 악 : 별, 조성우, 조영욱..
배 급 : 청어람㈜ ...more

2003년 11월 14일(금) 개봉
홈페이지 www.6sisun.co.kr

제4회 전주국제영화제 개막작

 

감독 : 정재은 l 촬영 : 김병서
출연 : 백종학, 변정수, 전하은
상영시간 : 18분

1. 그녀의 무게 (임순례)
2. 그 남자의 事情 (정재은)


= 시놉시스 =

- 두 번째 여행: 가까운 미래, 너무나 획일적인(모범적인) 아파트 구경하기

그 남자의 事情 The man with an Affair

 

시공간이 모호한 신도시의 주거형 아파트, 4각의 건축모형인 이 아파트는 가운데의 공간이 뚫려 있어 어디서든지 주민들의 행동거지가 한눈에 보이는 신개념의 공간이다. 이 아파트에는 최근, 가상의 성범죄 사이트 www.sexoffender.not에서 신상 공개된 남자 A모씨가 살고 있다. 이웃으로부터 심하게 왕따를 당하는 A모씨에게 유일한 관심을 갖는 이는 이웃의 오줌싸게 아이. 밤마다 이불에 오줌을 싸는 아이는 옷을 벗긴 채 소금을 받아오라는 엄마의 형벌을 받는다.


<그 남자의 사정>& 정재은 감독

 

<그 남자...> 팀은 정재은 감독과 김병서 촬영감독을 비롯해 다들 조용히 움직이는 듯하면서 엄청난 성과를 이뤄내곤 하는 참 신기한 팀이다. 영화의 주 촬영공간인 일산의 한 아파트는 '어떻게 이런 곳을 찾아냈을까?싶을 정도로 공간감이 뚜렷한 보기 드문 장소. 촬영을 위해 연출부와 제작부가 일주일 내내 5백 세대가 넘는 집들을 가가호호 방문해 촬영동의서에 싸인을 받았다는 일화가 전설처럼 전해진다.

이 영화는 인권위원회측에서 우려를 표명했을 만큼 파격적인 주제였다. 바로 '성범죄자의 인터넷 신상공개'를 소재로 하기에 '성범죄자의 인권도 보장되어야 한다'는 메시지를 어느 정도 담고 있기 때문.. 시나리오 과정 내내 한발 물러서 있는 내 처지가 오히려 다행스러울 정도로 고뇌하는 감독이 안쓰러웠다.

캐스팅 과정에서도 난관이 컸는데 어떤 배우는 주제에 '사상적으로 동의할 수 없다'고 일언지하에 거절하기도. 마침내 백종학씨가 캐스팅을 수락하고 변정수씨가 아파트 주민으로 캐스팅 되면서 제작은 활기를 띠었다. 마침내 촬영, 너무나 예쁜 아역 연기자의 나이를 뛰어넘는 '열연'으로 현장에서도 '물건이다'는 소리가 새어나올 정도.


-
-



 

감 독 - 정재은 JEONG Jae-Eun

"무시되어야 마땅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의 인권까지 인권이라는 계념하에서 보호되는 사회야 말로 진정 발전한 사회라고 할 수 있다."

1969년 생. <도형일기> - 제2회 서울여성영화제 최우수 작품상 수상, <둘의 밤> - 일본 PLA영화제 한국단편영화전, 토론토 릴 아시안영화제 초청 상영, 2001 장편영화 <고양이를 부탁해!> 연출, 제6회 부산영화제 아시아영화진흥기구(NETPAC)상, 춘사예술제 기획상·연기상·심사위원특별상, `2001년 여성관객이 뽑은 최고영화`, 올해의 여성영화인상 등을 휩쓸었다. 로테르담 국제 영화제에서는 네덜란드 비평가협회상 부문 특별언급, 제5회 하와이 봄 국제영화제 개막작, 제56회 애든버러 국제영화제 초청 상영, 제52회 베를린 국제영화제 포럼 부문 출품.